본문 바로가기
잡다한메시지

국어 문법 문장 기본 단위 동사 주어 요소 구 절 예

by 새로운 메시지 2023. 7. 6.
728x90
반응형
SMALL
SMALL

 

 


구와 절은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구는 주어와 동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작은 문장 요소이며, 절은 주어와 동사 이외의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진 문장의 일부입니다.



구:
구는 주로 주어와 동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작은 문장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음식을 먹었다."라는 문장에서 "나는"은 주어, "먹었다"는 동사로 구를 형성합니다. 주어와 동사만으로도 문장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구는 문장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주어, 목적어, 보어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시: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렸다. ("도서관에 가서"가 구입니다. 주어와 동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절:
절은 주어와 동사 이외의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진 문장의 일부입니다. 절은 주어와 동사 이외에 부사, 형용사, 명사구, 전치사구, 관계대명사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절은 독립절과 종속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독립절은 다른 문장과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완전한 문장이며,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 이외의 다른 구성요소를 가지고 주어와 동사의 역할을 보조합니다.
예시:

나는 밥을 먹으러 갈 때, 친구가 함께 갔다. ("밥을 먹으러 갈 때"가 절입니다. 주어와 동사 이외에 시간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부사구입니다.)
구와 절은 문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단위이며, 각각 주어와 동사의 결합 또는 주어와 동사 이외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포함합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